‘자동차 애프터마켓 중심도시로 가자’ 김충섭 김천시장․송언석 의원 윈윈공조
이관순 기자 / 2019년 08월 17일
SNS 공유

↑↑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 조감도/ 김천시 제공

김천시가 미래신성장 동력인 자동차 애프터마켓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팔을 걷어부치고 나선 가운데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윈윈공조에 나섰다.

김충섭시장은 지난 15일 시승격 70주년 ‘시민과 함께하는 희망의 종 타종식’에서 송언석 국회의원을 만나 자동차 튜닝산업 클러스터 조성 12억을 비롯한 감호권력 도시재생 뉴딜사업 25억원 등 2020년 국비확보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앞서 자동차 튜닝사업 클러스터 사업등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관계부처 방문을 통한 사업의 당위성 설명과 함께 예산편성을 위해 노력한데 이어 기획재정부 2차관(예산담당)을 만나 2020년 주요사업의 당위성을 피력했다고 밝힌 김 시장은 숙원사업과 관련된 사업이 정부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송의원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송의원은 “김천시 현안에 대해 깊은 공감을 갖고 있으며 올해 역시 시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지역현안 사업이 정부예산안에 누락되지 않도록 예산확정 전까지 모든 역량을 동원 하겠다”고 화답했다.

2020년 정부 예산안은 기재부 심의 마무리 단계로써 9월 2일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하게 되면 국회 심의를 거쳐 12월 2일 최종확정 된다.

앞서 김천시는 지난 7월 경상북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튜닝산업을 지역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했다.

시는 그동안 자동차 애프터마켓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전문가 자문, 용역을 통한 사업의 타당성 확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튜닝산업의 비전을 공유하고,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에 반영하는 등 김천에 자동차 튜닝산업 즉,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로 산업으로 준비해 왔다.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는 튜닝에 의한 운행자동차의 안전도 확보를 위한 튜닝기술검토와 신기술을 접목한 튜닝, 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형자동차 튜닝에 대한 성능안전 시험, 튜닝항목 개발 및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협약에 따르면 김천시와 경상북도는 센터가 들어설 부지매입비 164억원을 제공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센터 건축 및 장비를 도입해 2023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자동차 튜닝은 배기장치 및 소음기를 불법으로 개조해 굉음을 내게 하거나 불필요한 장식물로 교통안전에 위험을 초래하는 것으로 잘못 인식돼 왔다.

그러나 자동차 튜닝의 본래 의미는 차량 출고 이후 차량의 성능 및 외관 등을 합법적 범위 내에서 개조해 공인된 기관에 인증을 받아 운행하는 것으로써 이러한 시장을 애프터마켓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튜닝사례로는 픽업덮개설치, 화물자동차 적재함 변경, 캠핑카, 이동사무실차, 푸드트럭 등이 해당된다.

2015년 한국노동연구원은 자동차 튜닝관련 규제완화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 튜닝시장은 2020년 이후 4조원대로 확대되고, 약 4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한 바 있다.


김충섭 시장은 “협약체결은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앞으로 시는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 도시와 견줄 수 있는 자동차 애프터마켓 도시로 성장해 나갈 것이며, 첨단미래 교통안전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자동차산업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 목표” 라고 밝혔다.

또 공약사항이기도 한 자동차 튜닝산업 육성을 통해 혁신도시 중심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찾아 인구가 유입되는 선순환을 통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에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행정 사회 경제 문화
1  속보/ 장석춘 국회의원 대구 경북 세 번째 불출마 선언
2  ‘다시 한번 낙동강의 기적, 구미시대 반드시 건설’
3  대구·경북 모든 총선 후보 대면접촉 선거운동 중단 제안
4  대면접촉 선거운동 전면 중단 선언
5  미래통합당 대구·경북(TK) 지역 공천 신청자 면접 심사 무기한 연기
6  원룸 활용 예비 청년 창업자 양성 ‘청년 창업 타운’ 건립
7  민주당 유현열 예비후보, 김봉재 예비후보지지 선언
최신기사
미래통합당 경북도당 사무처장에 이상로 중앙당 정책국장 발령
미래통합당이 2월 20일자 경북도당 사무처장에 이상로 중앙당 정책국장(68년생)을 발령했다. 신임 이 처장은 중앙당 공보실장, 대구시당 사무처장, 중앙당 정책국장을 역임했다.
이관순 기자 / 2020년 02월 22일
대면접촉 선거운동 전면 중단 선언
22일 구미에서 코로나 19 첫 확진환자가 발생하자, 유능종 미래통합당 구미갑 예비후보가 명함배부, 악수 등 대면접촉 선거운동 전면 중단을 선언하면서 모든 후보들의 동참을 제안했다.
홍내석 기자 / 2020년 02월 22일
긴급>경북 구미 코로나 첫 확진 환자 발생
] 코로나 19 감염증이 확산 추세에 있는 가운데 구미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다. 22일 구미시에 따르면 확진자는 산동면에 거주하는 A(26.여)씨로 구미공단의 대기업에 근무하는 직원이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체는 A씨를 격리 조치하고, 직원들을 조기 귀가시키는 등 비상체계에 들어갔다. 시는 A씨의 거주지 주변을 긴급 방역하는 한편 지역 내 동선과 접촉자 파악에 나섰다.
서일주 기자 / 2020년 02월 22일
속보>경북 코로나 19 비상, 21일 오전 9시 현재 확진 환자 26명
21일 오전 9시 현재 경북도내 코로나 19 확진환자가 20일보다 3명이 추가된 26명으로 확인됐다. 21일 새벽 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3명 중 2명은 김천의료원, 1명은 경북대병원으로 이송 조치했다.
서일주 기자 / 2020년 02월 21일
미래통합당 대구·경북(TK) 지역 공천 신청자 면접 심사 무기한 연기
미래통합당 대구·경북(TK) 지역 공천 신청자 면접 심사가 무기한 연기됐다. 당초 공천관리위원회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 간 면접심사를 실시키로 했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확산된 데 따른 조치다.
김경홍 기자 / 2020년 02월 21일
지방자치 정치 경제
오피니언 문화·스포츠 기획·연재
교육 알림마당  
PC버전
상호: 경북정치신문
주소: 경상북도 구미시 신시로 10길 91(송정동)
대표이사 겸 편집인 : 이관순
발행인 : 김경홍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경홍
청탁방지담당관 : 이관순
Tel: 054-452-8988 / Fax : 054-452-8987
mail : gbp1111@naver.com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인터넷-경북,아 아00495 | 신문-경북,다01510
등록일 : 2018년 11월 16일
Copyright ⓒ 경북정치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
TOP